하평:묵을 파는 변호사
2년 전 나의 직업은 변호사이다.다른 사람이 보기에 이 직업은 안정적이고 체면이 있고, 나만이 광선 뒤의 건조함과 무미건조함을 알고 있다.
다시 한 번 가정모임에서 나는 매일 두 시간 동안 묵을 파는 삼촌이 몇 년 연속 10만 원을 벌었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다.돈 많고 여유 있는 삶이 직장에 눌려 숨도 쉴 수 없는 나는 새로운 희망을 보았다.출근, 장사는 모두 인정으로 연달한다. 내가 바다에 가면 당연히 초등학교 문화의 외삼촌의 업그레이드 판이다.
창업 첫칸: 고객이 갑자기 몇 달 대비를 하지 않고, 2009년 12월 10일, 나의'노외공조전 묵'은 마침내 자기 구정가에서 15일에 문을 열었다.개업 첫날부터 200여 위안을 벌었다.
그러나 나는 도저히 생각지도 못했지만, 문을 열어 놓은 것은 나였다.창업맛본 첫맛도 단 한 입, 나는 너무 일찍 기뻐했다.
개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양념을 잘 섞은 묵은 그릇에 장식이 되었다.당시에는 한창 한겨울이었는데, 묵은 가루가 끌리지 못했다.고객정상이다.그러나 날씨가 맑고 맑은 날이 되자, 아직도 사람들이 묻는다.가까스로 몇 가지 희귀한 구경을 해 왔지만 아직 인사를 하지 않았는데, 남들은 한눈에 돌아섰다.한겨울에는 하겐다스를 사는 사람이 있는데, 묵은 사람이 왜 아무도 묻지 않는가?
나는 묵이 너무 비싸게 팔리지 않을 것이다. 한 바퀴, 주위 음식의 가격은 비슷하다.가게위치가 편벽한가? 2.5 제곱미터의 가게는 확실히 눈에 띄지 않지만, 고진에서 가릉강레저 광장까지 필경로, 혹시 묵맛이 안 좋은가? 먹어본 고객들은 모두 맛에 대해 칭찬한다.묵이 문제가 아니라 위치의 문제도 아니고 어떻게 고객에게 첫 번째 묵을 사올까?
창업 2칸: 치명적인 무료 시식, 수동적 출격을 기다리기로 결정했습니다.슈퍼마켓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료 시식’은 나에게 큰 기대를 준 ‘구명볏짚’이 되었다.
내가 묵을 들고 지나가는 손님을 무료로 시식하고 휴지 한 봉지를 동봉할 때 예상치 못한 것은 아무도 인정받지 못했다.남들은 멀리서 돌아다녔다. 내가 붙으면 떨어지지 않는 세일즈맨들까 봐 시험해 본 사람들은 돈을 꺼내려고 하지 않는다.장사가 조금도 좋아지지 않았는데, 때때로 백판을 치다.
한 대야에 팔리지 않는 묵을 보고 나는 마음이 식었다.문제는 도대체 어디에 있습니까?
문을 닫고 고심하는 것은 방법이 아니니, 나는 거리에 가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며칠 후 나는 참담한 사업에 몇 가지 원인을 맺었다: 한, 관광객의 마음을 잡지 못하고 관광객의 돈을 남기지 못했다.핸드메이드 묵은 자기 입에서 외톨이지만 경쟁은 무분별하고, 속임수, 시선을 끌 수 있는 사람이 눈에 띄게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주향도 골목이 깊을 것 같다.이전에 나는 동행에서 나팔로 고함치는 방식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저속하다고 느꼈다.사실 고함치는 것이 있어야 인기가 있고, 인기가 있어야 입소문이 난다.저조함은 고객이 적극적으로 방문하기를 기다리고, 길가의 작은 가게는 놀지 못하고, 셋째, 사방이 모두 준 장사 경과가 없다.관광객 이 자기 를 위해 자기 를 느슨하게 하는 것 은 어떤 맛 과 재미 를 즉시 돈 을 내 며, 우리 파는 것 은 소비 우연성, 무료 시식 은 단지 관광객 의 위와 호기심 을 미리 만족시키 는 욕망 을 계산 했 다.
다음날, 나는 즉시 무료 시식을 취소하고, 나팔은 동행처럼 소리쳤다.사실대로 말하면 변호사가 길에서 노래하는 것은 좀 난처하다.그러나 체면은 현실적이지 않다. 나는 스피커 볼륨을 최대로 조절할 뿐만 아니라, 의자에 서서 고객에게 고함쳤다.목이 쉬고 부어서 묵을 사러 온 관광객이 평소보다 훨씬 많아졌고, 한때 코로새의 가게에서 인기를 얻은 셈이다.
개성이 있어야 금이 얼마 되지 않았는데, 한 고객이 고추 재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반영하고 맵지 않다.아시다시피, 재경인들이 매운 것을 좋아하고 고추 문제를 공략한 것은 소비대상을 잡은 것과 마찬가지다. 그때 내가 광고를 하지 않아도 ‘맛있다’는 고객들도 줄을 서서 냉가루를 빼앗아 먹을 것이다.
나는 서둘러 시내 모든 고추 품종을 사서 실험을 하고, 샤브샤브샤브샤브샤브샤브샤브샤브 요리를 어떻게 추출하는지 가르쳐 달라고 부탁한다. 아내 집 친척이 고추 한 마리가 고추, 고추 등문도 할 수 있다….
수십 근의 폐기된 고추 재료를 쓰러뜨린 후, 내가 끓인 비비제고추 양념은 고객에게 숭배하여 먹었던 사람이 중독되지 않았다! 입맛에서 묵은가루점의 인기가 드디어 일어났다.{pageubreak}
쇠뿔도 단김에 묵을 먹어본 적이 없는 사람을 겨냥해서 새로운 꽃놀이를 했다.관광객의 식습관에 따라 나는 10여 가지 독특한 개성 묵을 짜냈다.관광객의 주의력을 끌어들이기 위해 ‘속셈’을 외쳤다. ‘노외공조전 묵, 현장 제작, 현장 조미료, 아무 맛도 있고 맛도 없고, 돈 안 주고, 가격도 높고 환불…’'맛없어, 돈도 안 주고, 가격도 높고 환불한다'는 여행객이 둘러싸여 관광객의 면으로 내 왼손에는 묵 네 그릇을 들고, 오른손에는 스푼 현장을 조미하고, 신속한 동작 아래 네 가지 풍미로운 핑크 향기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여행객의 호기심이 순식간에 활성화되어 분분히 입맛을 알리며 어떻게 다른 묵을 고스란히 만들어 낼지 보고 싶다.현장 조미를 통해 좁은 점포는 하루 3층 밖 3층으로 둘러싸여 있다.“ 특색이 있어야 활로가 있다 ” 는 간단한 이치처럼 보이는데, 나는 이렇게 오랫동안 뒤척이고서야 비로소 깨달았다.
고춧가루와 현장 공연이 2대 매진되었는데, 날이 어두워도 다 팔릴 수 없었던 묵은 현재 오후 2시, 3시에 팔렸고, 일매량은 더욱 절약해졌다.이 풍조를 틈타 2010년 7, 8월, 나는 자기 입에서 삼가점을 가졌다. 사천 청두에서 양가집, 베이베이 등지에는 직영점과 동점도 많이 열었다. 평소에는 부근의 농산물과 식당에 쌀가루반제품을 선물했다.
반년도 안 돼서 나는 수제 묵으로 30만 원을 벌었다.
창업 제3칸: 하늘에서 철거 철거해 내 눈살을 펴고 마력 확대 생산을 할 때, 공문이 나를 얼음구멍으로 밀어넣었다.
도시가 갑자기 기획 정리 공사를 불러일으켜 주성 지역의 임가 문면이 바로 전복되어야 한다.그리고 나는 다른 사람과 합류한 10여 명의 소가들이 철거, 정리에 나섰다.이전할 틈도 없이 앞을 찾지 못하고, 나는 눈을 뜨고 “ 때리는 것 ” 을 보고 원형으로 돌아가며, 손에 남은 자기 입만 두 개의 직영점을 바라보았다.한때 매일 1,200근의 묵을 판매량은 몇 십 근으로 줄었다.열의가 넘치는 한 가족은 모두 침묵했다.
그동안은 사람 앞에서 힘껏 일하며 아무 일도 없었던 척했다. 한밤중에 천장을 뚫고 눈물을 흘렸다.간신히 참고 희망을 좀 견디어 내고, 눈을 깜빡 깜빡 뜨면 하늘이 거두어들이고, 누구를 바꿀 수 있겠는가?
의기소침한 가운데 나는 점점 차분해졌다.시장의 풍운이 변덕스러워 장사를 하는 것은 도박을 하는 것이며, 인위적인 요소를 이기고, 또 “ 천재 ” 를 방지해야 한다. 어떤 일은 네가 노력하면 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장사는 물길이 길어야 하며 남들보다 높게 서있어야 한다.
소묵의 큰 꿈은 자기구 두 가게의 장사가 철거 영향을 받지 않고 매출액이 3개월 연속 5만 위안을 돌파했다.끊임없는 매출을 보면서 나는 반성하기 시작했다. 길거리 가게의 경영 패턴이 정말 안전한가? 불타는 장사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만약 어느 날 자기구도 철거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그동안 나는 묵으로 부자가 된 이야기로 지방 언론과 중앙 뉴스에 올랐다.많은 외지 여행객들이 자기 입으로 내 묵을 사는데, 휴대전화는 매일 수십 명의 낯선 사람 가맹 상담 전화를 받고, 그리고 돈을 가지고 나를 학예 를 찾는다. 절강 사장은 또 열정적으로 나를 협조하고, 함께 묵을 생산하고...
나는 모두 거절했다.앞으로 몇 번의 우여곡절이 지나면 나는 이미 바다로 가기 전처럼 자신만만하지 않다.개업부터 정상 궤도에 이르기까지 두 달 동안 고생을 했는데 전국체인 자신들이 대처할 수 있을까? 어떻게 입맛의 안정성을 확보할까? 물류 배송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며칠 후 몇 명의 오랜 동료들이 나를 보러 왔다.우스갯소리에 한 친구가 감탄했다. “동생, 아님 당초에 용감했구나. 모두들 네가 ‘굴존강하강하’라는 묵을 파는 농담을 보려 했는데, 네가 이 일을 정말 뒤엎어버릴 줄은 몰랐다. 우리는 이 나이에 이런 박력 이 없다. 어떤 것들이 감히 내려놓으면 되겠니?”
예전의 동료를 떠나 갑자기 나는 애당초 안정된 일만 지키고 있다면 평생 묵을 파는 기복 구불구불한 것을 깨달았다. 계속 두 가게의 작은 소동을 지키며 묵 장사는 영원히 크지 않을 것이다.활을 쏘지 않고 나는 다시 정신을 차렸다.
현재, 나는 이미 묵을 기계화하여 생산하는 공장을 선택했고, 생산 설비는 최후 디버깅, 물류 배송 방안, 직원들 훈련도 완벽하고 있다.누가 2.5 제곱미터의 묵 가게에서 연쇄 꿈은 없대?
앞길이 더 어려울 수도 있지만 생명은 쫓겨야 앞으로 달려갈 수도 있고 보람이 있다.내가 사직하는 것은 이런 생활을 추궁하기 위해서가 아닌가?
- 관련 읽기
- 유행화 | 나이키 3M 반광 흑백 배색 Air Max Tailwind 4 신발 라인이 노출되다
- 패션 브랜드 | 스포일러 헤론 프리스턴 202020 봄 여름 시리즈 아이템 이미 개시 예정~
- 업종 종합 서술 | 인도네시아 는 수입 원단 에 대해 임시 방위 조치 를 실시할 것이다
- 업종 종합 서술 | 총상금 100만,'몽고마 정신'의 창의적 디자인 작품 모집
- 유행화 | AJ1 블랙레드'Meant To Fly'배색화 관도 발표, 클래식 브레드?
- 패션 브랜드 | 지쇼크 2019 금속 레이저 카탈로그 시리즈는 다음 달 발매, 고규격 설정
- 업종 종합 서술 | 대만 방직 기업: 시장 수요에 바짝 달라붙어 환경 보호 발전에 관심을 가지다
- 업종 종합 서술 | VEOCEL™ Eco Care 기술을 도입하여 보력 가지속성 접착섬유 시장의 발전을 돌파하다
- 업종 종합 서술 | 중방연은 시진평 총서기를 전달하고 조몽두 그룹에 대한 친절한 격려 회의를 열었다
- 업종 종합 서술 | '쌍11'신기록: 2684억!의류 업계의 소비가 멀리 앞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