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중국과 일본의 자유무역구 실현의 관건

2011/6/25 10:00:00 90

글로벌 경제 국제 무역 조건

중국 총리는 지난 5월 22일 한중 참국 정상회의가 일본에 폐막한 뒤 참국은 올해 안에 자유무역구 (FTA) 협상을 완수하는 산관학 연합 연구를 마치고 내년 협상을 시작하여 올해 안에 참국투자협정 협상을 완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일 참국 경제 총량 이 차지 하다

글로벌 경제

중일 경제 총량은 모두 세계 10위권에 달했으나 상호간 무역액은 참국 대외무역의 11% 가량에 불과하며 상호 투자액도 대외투자의 10% 밖에 안 된다.

자유무역구역을 설립하면 상호 간 무역의 깊이와 광도를 확장하여 참국경제가 내생형으로 발전하는 방향으로 북미 및 유럽 시장에 대한 의존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국제관계연구전문가들은 일본의 전통적으로 WTO 의 다각적인 프레임에 의존해 FTA 등 쌍무 무역협정에 대해 줄곧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WTO 가 구축한 두하 라운드 협상은 여러 해 만에 이뤄졌고 일본 내 FTA 에 대한 요구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특히 2001년 중국과 동협 (ASEAN)이 합의를 맺고, 10년 동안 중국 -동협FTA, 일본 국내 긴박감도가 늘어났고 동협 전체와 개별국가와 경제협력협정 (EPA), 인도와 EPA 를 체결하는 등, 포석에서 일본의 EPA 전략은 동협의 주요 무역 대상과 투자 대상을 낮춰 일본 경제의 성장에 이롭다.


이 전문가 역시 일본은 한동안 중일 FTA 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다고 밝혔다. 일본이 중국 대륙을 무역상대로 보고 일본과 동협이 EPA 를 체결하는 큰 요인으로 중국 대륙의 자극을 받았기 때문이다. EPA 전략을 통해 중국 대륙에 대한'포위', 이른바'지역경제주도권'을 획득해 일본 정부의 기정 방침으로 체결한 가운데 일FTA 와 이 방침은 최소한 일본이 먼저 해결한 의제 서열 안에 있지 않기를 바란다.

2002년 11월 4일 주용기 대륙 전 총리가 캄보디아 금변에서 열린 중일 정상회담에서 한 ·일 양국에 한일 자유무역구의 구상이 지금까지 제기되고 있다. 일본의 냉담한 탓에 연구에 처해 있다.


한국과 관련해 산업사슬에 한국이 중일 사이에 FTA 를 이루면 일간 큰 무역적자가 있을 것이며, 일간 무역적자가 한중 FTA 의 흑자를 통해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한일 한일 한일 FTA 를 실현하는 것은 한국에겐 매우 흡인력이 있다.

한중 FTA 를 실현할 수 있을지는 일본에 관건이다.


현재 일본의 동의는 참국 FTA 를 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고원 원인은 여기에 있다.

국제 무역

환경이 달라졌다.

우선 중국은 국제적 무역 지위가 이미 제의를 제기할 때 (2002년) 같은 말도 안 된다.

미국 오빠 마정권의 수출 배로 계획은 일본이 수출 시장을 축소시키는 우려를 낳았다.

한편, 주변 자유무역구 설립의 속도가 빨라지고, 한미 FTA 는 국회 비준을 받았고, 일본은 이 두 가지 중요한 제품의 최종 소비지에 대한 FTA 의 설립은 아직 한일 수출 프로젝트에 큰 중첩성이 없었고, 한국과 주요 국가 FTA 가 효율적으로 발효되면서 일본의 무역 조건이 크게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일본의 경제계는 FTA 를 추진하면서 느린 불만이 커지면서 일본 정부가 한중 FTA 에 대한 태도를 바꾸게 했다.

중국 대륙과 대만의 ECFA 가 발효되면서 일본에도 자극적이다.

물론 ‘310 ’ 지진 이후 일본 경제가 영향을 받아 일본의 마음을 바꾸는 고원 중 하나다.


지난해에 간 총리 정권이 등장한 뒤 미국이 주도한 범태평양 전략 경제동반자 관계 협정 (TPP), 일본은 TPPP 참여를 통해 긍정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일미 EPA 를 실현해 미미에 대해서도

무역 조건

상과 한국과 동등하다.

이와 함께 TPP 의 참여 조건은 까다롭고 중국은 문턱이 너무 높아 일본은 TPP 개선 무역조건을 통해 미국과 더욱 긴밀한 무역을 실현하고 전략적으로 중국 대륙에 대한 우위를 실현하고 있다.


간 총리 정권은 지난해 9월 TPP 협상에 돌연 참여하겠다고 밝혔고 이를 빌려 ‘ 제 차 개국 ’ 을 추진하겠다고 맹세했다.

그러나 농업 단체의 반대에 부닥친 뒤 큰 개국 계획을 그쳤다.

장차 한중 FTA 문제는 같은 어려움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한중 협상 과정이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일본은 자유무역문제를 추진하는 데 시종일관 어려움이 겹치며 본질적으로 일본은 미래의 희생을 위해 현재의 이익이 부족한 나라다.

FTA 는 어느 나라에서도 단기적으로 유실할 수밖에 없다. 특히 농업 등 저생산성 산업이 충격을 받을 것이다.


FTA 참여, 단기적인 이익의 조율 문제는 산업계가 자유무역수익을 투과하고, 정부는 기업 이윤 증가로 인한 세수 성장을 통해 농업을 보조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FTA 가 가져온 경쟁은 분산형 소농업이 집약화된 대농업 발전을 추진할 수 있다.


한 나라의 절대다수 산업에 대해 장기적으로 FTA 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전환 과정에서 농민이나 경쟁에 참여하지 못하는 기업이 도산하거나 실업에 직면해 자유무역의 가장 큰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개체들에 참여한 FTA 가 가져온 손실은 절대성이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농업이익단체는 정치에서 자민당이든 민주당이든 농민단체든 죄 짓지 못할 만큼 FTA 문제에 있어서 농업은 시종일관 병목이다.


FTA 의 담판은 국가 간의 이익의 협조 과정이자 국내 각 산업, 이익집단의 이익 협조 과정이며 지도자의 위신이 조정 과정에서 매우 가볍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한중 FTA 는 협상에 들어가도 시간이 걸리는 과정일 수도 있다.

  • 관련 읽기

체창론 과 경착륙 주도 방복업 구조 조정

뉴스 택배
|
2011/6/25 9:56:00
117

《 닉스 토템 》 의 흰 얼음 의상은 30근에 달한다

뉴스 택배
|
2011/6/25 8:51:00
77

내수 전쟁터 봉화는 끊임없이 & Nbsp; 기업의 전환형'촉전'이다

뉴스 택배
|
2011/6/24 14:34:00
76

영국 절약 왕비 프랜차이즈 옷 유행 & Nbsp; 평가 패션 구원

뉴스 택배
|
2011/6/24 13:26:00
87

구두 복장'이정 이별 '버전 변신 등

뉴스 택배
|
2011/6/24 11:27:00
82
다음 문장을 읽다

생산 원가 가 우위 가 없고 방직품 수출 에 염려 를 두다

올해 1분기 중국 방직품 복장은 전세계 수출 가격에 비해 19.46% 상승했으며, 그 중 방직품 가격은 전년 대비 24.31% 상승했다. 의류 가격은 전년 대비 15.99% 올랐다.하면, 만약, 만약...